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단체산행시 유의할 점~
    오르다~ 山!!/셰르파활동 2017. 10. 16. 15:57
    728x90
    블랙야크 익스트림팀에서는 매년 지역을 순회하며 "안전등산교실"을 개최한다.

    가을 단풍산행으로 많은 인파가 몰리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단체산행시의 주의할 점에 대하여 홍보가 있었기에 참고할만하여 퍼온다. 

    안녕하십니까! 익스트림팀 김정배 팀장입니다.

    오늘은 단체산행시 유의할 점에 대해 몇가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명산100도전단과 백두대간 탐방등은 물론 수 많은 안내산악회가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흔히 "카풀 버스"라고 하는데

    이는 산행시 많은 편리함을 제공해 주지만 많은 사람들이 함께 산행하면서 사고가 나는 사례가 있습니다.

    산행시 사고는 단체산행이든 개인 산행이든 언제은 일어날 수 있으며 최대한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말씀드리지 않아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단체산행은 개인산행보다 사고 발생시 대처하기 훨씬 유리합니다. 하지만 그 인원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에는 

    산행하는 개개인의 산행능력이 다르고 통제가 어렵기 때문에 대형사고로 발전할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단체산행시 주의 할 점에 대해 "안전등산교실"에서 강의 하는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뢰 할 만한 산악회(카풀버스), 리더와 산행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카풀 버스나 산악회는 기본적으로 산행대장이 전체 산행을 리딩하고 관리 하기 때문에 산행대장의 능력에 따라 안전한 산행이 담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산행을 위해 산악회나 카풀버스를 선택할 때는 산행을 리딩하는 리더의 역량과 책임감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1)산행대장의 산행 능력과 경험은 매우 중요한 판단 요소입니다.

    (2)산행대장의 책임감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가장 큰 덕목으로 평가 됩니다.

    (3)특정 회원들과의 소통보다 팀 전체와의 소통능력도 중요한 산행대장의 덕목이라고 합니다.


    산행대장이 해야 할 일

    (1)산행 시작전 전체적인 코스의 개요를 설명하고 긴급상황시 연락할 비상 연락망을 주지시켜야 합니다.

    (2)산행전 후 적당한 준비운동을 해야합니다.

    (3)산행전 후 전체 인원에 대한 컨디션에 대해 묻고 대답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버스안 또는 준비운동 마무리 운동시)

    (4)산행전 선두와 후미에 책임있는 사람을 배치하고 전체가 모인 자리에서 주지시키고 책임감을 부여해야 합니다.

    (5)자연적인 팀의 분리가 일어나기전 산행 능력에 따라 팀을 재구성하고 팀별 리더를 편성하여 팀원 전체가 있는 자리에서 책임감을 부여해야합니다.

    (6)산행종료 후 모든 사람의 하산을 확인하고 이동해야합니다.

    (7)단 한사람도 가장 후미의 책임자(흔히 "후미 대장")보다 뒤쳐져서는 안됩니다.

    (8)체력 손실로 인해 뒤쳐진 사람이 "알아서 가겠다" "혼자 가겠다" "뒤에 가겠다"는 말을 하는 경우 이미 조난대상자임을 알아야 합니다.

    **나이를 떠나 반말로 지시하거나 여러 사람이 있는 곳에서 혼내는 행위는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산행참가자의 의무

    (1)산행대장이 정한 선두보다 먼저가거나 후미대장보다 뒤쳐져서는 안됩니다.

    (2)자신의 건강 상태를 숨기지 말아야 합니다.

    (3)산행 대장이 정한 코스 이외의 코스로 독단적인 산행을 해서는 안됩니다.

    (4)산행대장의 권유 또는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5)산행 중 또는 종료후 지나친 음주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위의 의무를 지킬 생각이 없는 분들은 혼자 또는 소규모의 산행팀으로 산행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위와 같이 단체 산행시 유의할 사항들을 간단히 정리 해 보았습니다.


    이제 가을로 접어들지만 산은 때로 겨울입니다.

    항상 "만약의 상황"을 가정하시고 따뜻한 옷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최고의 등반은 살아서 집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내일도 안전한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Designed by Tistory.